골반근육클리닉 요실금클리닉




요실금에 대한 진단은 간단하지만, 검사를 어디까지 해야 되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 검사 정도를 정해야 하지만 최근 복 압성 요실금의 경우 수술의 경우 보험 인정기준에 따라 반드시 요역동학검사를 시 행해야 합니다.
과거력에서 신경학적인 이상소견이 있는지, 부인과적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지, 실금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어떤 상황에 요 실금이 발생하는지, 병력청취만으로도 어떤 종류의 요실금인지 진단이 가능하다.
골반근육 및 자궁이나 요도 그리고 방광 쪽으로 이상이 있는지 신경학적인 이상소 견도 있는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보통 배뇨시간과 배뇨량을 날짜 별로 적는 양식으로 요실금이 있거나 요절박을 추가 로 더 기입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배뇨 시 얼마나 소변을 잘 보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배뇨량, 최고요속, 평균 요속, 잔뇨량 등으로 배뇨상태를 확인한다.
배뇨장애(요실금)검사 중 가장 중요한 검사인 요역동학검사는 방광과 요도의 생리적 인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방광 안으로 식염수를 서서히 주입한 다음 요의를 느끼면 변을 보게 한다. 이러한 배뇨의 전 과정을 통해 방광과 요도의 생리적인 기능 변화를 방 광 내에 삽입한 가는 관을 통하여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방광 및 요도괄약근의 기능을 파악하여 요실금의 종류를 정확하게 확인하여 환자가 현재 어떤 치료가 효과적인지 알려 주는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최근 복압성 요실금으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요역동학검사를 시행하여 일정한 기준을 넘어야 보험 적용대상으로 인정해주기 때문에 복압성 요실금 환자는 요역동학 검 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상호명 : 루시나산부인과|대표자 : 김창훈 | 사업자등록번호 : 209-96-12902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선동 4가 351-4번지|TEL : 02-922-7474|FAX : 02-926-2292

Copyright 2011. Lucina Miz Clinic all rights reserved.